최종편집일2024-03-29 10:12:10

[경북의회] 경북도의회, 기후변화 대응... 아열대농업 육성 체계 마련!

    입력 : 2021.10.08 04:47   

- 임무석 도의원 「경상북도 아열대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대표발의 -

경상북도의회전경.jpg

경상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 임무석 의원(국민의힘, 영주)은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경상북도 아열대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에 발의한 조례안의 주요내용으로는 아열대 농업 육성을 위한 계획수립 등 도지사의 책무와 실태조사, 육성지원 사업, 재배농가 컨설팅 등 아열대 농업 육성 및 지원에 필요한 내용이 포함되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아열대기후 가속화로 2020년 우리나라의 아열대면적은 전체 국토의 10%에 달하고 있으며, 2060년에는 26%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다문화 가정의 증가와 소비 패턴의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의 주요 열대과일 수입량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4%씩 증가하였고, 국내 아열대 작목 재배면적도 2019년 기준 4,021ha에 이를 정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임무석 의원은 도내 아열대 작물 재배농가는 규모가 영세하고 생산기반 시설이 미흡하여 국내 환경에 맞는 품종개발 및 보급이 취약하다이번 조례안을 계기로 단기적으로 시행되었던 정책을 중장기적으로 전환하여, 소규모 분산 출하에 따른 유통 효율성 저하와 품질관리체계 미흡 등의 문제점이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105일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이번 조례안은 오는 14일 개최되는 경상북도의회 제326회 임시회 본회의를 통해 처리될 예정이다.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